육아정보통

유치원 방과후 과정 길라잡이 3

어린이정보통 2023. 5. 11. 01:01
728x90

 

1.방과후 과정 운영 계획 심의(자문)

 

20○○학년도 유치원방과후과정운영 계획 심의(자문)

 

안건
번호
    제출연월일 : 20○○. ○○. ○○.
제 출 자: 원장
담 당 자: ○○○
 

 

1. 제안 사유

. 유치원 운영 계획에 따른 내실 있는 방과후 과정 운영

. 사회 변화 등에 따른 질 높은 맞춤형 방과후 과정 서비스 제공

. 놀이와 쉼 중심의 방과후 과정 운영

 

2. 주요 내용

- 20○○학년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계획

(돌봄 및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계획 포함)

 

3. 근거

- 유아교육법27, 유아교육법 시행령33

 

붙임 20○○학년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계획() 1. .

 


2.20○○학년도 방과후 과정 운영 계획

 

728x90

 

20○○학년도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계획

 

○○유치원

 
 

. 놀이와 쉼을 보장하고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방과후 과정 제공

. 유아의 정서발달 및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

. 맞벌이 가정 등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

 

 

. 방과후 과정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유아·놀이 중심의 교육활동과 돌봄활동으로 편성·운영

. 학부모 의견을 반영한 실수요자 중심 방과후 과정 운영

. 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는 놀이중심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

 

. 대상:교육과정 이후의 교육활동과 돌봄이 필요한 유아

. 학급편성:학급, 학급 편성운영

, 연령


유아수
유아수        
       
       
 

. 운영기간:20○○. 3. 2. ~ 20○○. 2. 28.

공휴일 및 법정 휴일, 재량휴업일, 여름(겨울)방학 및 학년말 방학은 별도 계획에 따름

. 운영일수 및 시간

1) 운영일수:○○○

1학기 3 4 5 6 7 8
운영일수              
2학기 9 10 11 12 1 2
운영일수              
총계 일
 

2) 운영시간

학기 중: ○○:○○ ~ ○○:○○ (~), 방과후 과정 연장 돌봄교실 포함

시간 구분 내용
학기





일과


계획
~13:00 출석 및 연계일지 확인 - 교육과정 교사와 유아의 건강 및 활동, 기타사항에 대한 인수인계 및 출석 확인
13:00~16:30 놀이와 쉼 중심의 방과후 과정 - 놀이
-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
- 간식(손 씻기, 간식지도)
- 바깥놀이, 자연체험, 신체활동 등
- 편안한 휴식
16:30~17:00 하루일과 회상 및 귀가 - 하루일과 돌아보기
- 통학버스 이용 유아 귀가 준비 및 유아 안전 지도
- 통학차량 및 보호자 동반 개별 하원
17:00~19:00 방과후 과정 연장 돌봄 - 놀이 및 편안한 휴식
 

방과후 과정 운영시간은 유치원 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

 

방학 중: ○○:○○ ~ ○○:○○ (~), 방과후 과정 연장 돌봄교실 포함

시간 구분 내용
방학





일과


계획
~09:00 유아 맞이 - 유아 기분 및 건강상태 확인
- 출석 확인
09:00~12:00 놀이와 쉼 중심의 방과후 과정 - 놀이
- 간식(손 씻기, 간식지도)
- 바깥놀이, 자연체험, 신체활동 등
12:00~13:00 점심식사 - 점심식사(손 씻기, 양치질하기)
13:00~16:30 놀이와 쉼 중심의 방과후 과정 - 놀이
-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
- 간식(손 씻기, 간식지도)
- 바깥놀이, 자연체험, 신체활동 등
- 편안한 휴식
16:30~17:00 하루일과 회상 및 귀가 - 하루일과 돌아보기
- 통학버스 이용 유아 귀가 준비 및 유아 안전 지도
- 통학차량 및 보호자 동반 개별 하원
17:00~19:00 방과후 과정 연장 돌봄 - 놀이 및 편안한 휴식
 

방과후 과정 운영시간은 유치원 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

 

. 운영방법

1) 하원: 통학차량을 운영하는 유치원의 경우 통학 차량 이용

(개별 등하원은 보호자 동반을 원칙으로 함)

2) 간식 운영

- 방과후 과정비(유아학비) 등으로 운영

- 안전과 영양을 위해 신선하고 질 좋은 간식 제공

.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

1) 운영기간: 20○○. ○○. ~ 20○○. ○○.까지(교육과정 이후에 운영)

2) 참여대상: 희망 유아에 한해서 제공(참여 희망서 제출 유아)

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미참여 유아를 위한 대책 필요

3) 활동내용: 교육과정 주제와 연계된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운영

4) 지도교사: 방과후 과정 교사 또는 외부 강사가 실시

외부 강사가 프로그램 운영 시 방과후 과정 교사도 함께 안전 관리 및 지도

5) 강사비: 1시간 기준 32,000

6)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편성

- 유아 1인당 주 3개 이하, 11,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운영

- 전년도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반영

<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>

 
프로그램명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명
○○% ○○% ○○% ○○% ○○%
 

-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 활동 및 내용

구분 프로그램 요일 주요 활동 내용(예시) 지도교사
방과후
특성화
프로그램
유아 체육 · 준비운동, 기초체력운동, 도구를 이용한 신체
놀이 등
방과후 과정 교사
또는
외부강사
창의 과학 · 실험, 과학적 원리 탐구 등
유아 음악 · 즐거운 노래, 신체표현, 악기 연주 등
 
구분 프로그램 요일 주요 활동 내용(예시) 지도교사
방과후
특성화
프로그램
유아 체육 · 준비운동, 기초체력운동, 도구를 이용한 신체
놀이 등
방과후 과정 교사
또는
외부강사
창의 과학 · 실험, 과학적 원리 탐구 등
유아 음악 · 즐거운 노래, 신체표현, 악기 연주 등

. 방과후 과정 담당 교사 및 근무

1) 방과후 과정 운영 담당 정교사의 근무시간은 유연근무제 적용할 수 있음

2) 방과후 과정 시간제기간제교사: ○○:○○~○○:○○(학기 중 4시간 / 방학 중 8시간)

3) 방과후 과정 시간제기간제교사 채용

- 근무기간: 20○○. 3. ~ 20○○. 2. 까지

- 방과후 과정 시간제기간제교사 인건비 지출(전라북도교육청 지침에 의함)

. 방과후 과정 연장 돌봄교실 운영

1) 운영기간: 방과후 과정 운영기간과 동일

2) 운영대상: 방과후 과정 연장 돌봄교실 참여 희망 유아

3) 운영시간: 방과후 과정 이후 ~ 19:00

4) 수익자부담경비: 없음

5) 담당: 방과후 과정 담당 정교사 유연근무 또는 시간제기간제교사 초과근무

. 방학 중 방과후 과정 운영

1) 방학 중 방과후 과정은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

2) 방학 중 방과후 과정 운영 담당교사 및 운영 방법은 전 교원의 협의회를 거쳐 결정

 

1) 방과후 과정 놀이·활동 계획

방과후 과정 놀이·활동 계획
1  
2  
3  
4  
 
요일
방과후
특성화
프로그램
유아체육
1>
2>
3>
4>
창의활동
1>
2>
3>
4>
    유아미술
1>
2>
3>
4>

 

2) 방과후 과정 놀이·활동 계획

 
방과후 과정 놀이·활동 계획
기간  
유아
놀이
지원
계획
(유아의 흥미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놀이 지원 계획)
방과후
특성화프로그램
: 유아체육
: 유아미술
건강한 간식  
가정과의 소통  

유치원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

 

 

 

.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 마련

1) 비상시 연락 가능한 보호자 및 기타 보호자의 연락처 확보

2) 실외 활동 및 시설물 이용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지도 실시

3) 하루일과 중 수시 안전교육 및 생활지도

. 하원 안전 관리

- 하원 시간 및 방법, 하원 동행자(학부모 혹은 대리 동행인<반드시 성인으로 지정>) 대한 귀가 동의서를 작성하고 기재한 내용에 따라 하원 지도

- 통학차량을 운영하는 유치원의 경우 통학 차량 이용(유아 도착 시 반드시 학부모 마중)

- 개별 하원은 보호자 동반을 원칙으로 함

- 학부모 외의 귀가(대리자 귀가) 시에는 위임장 작성한 경우에만 가능

. 식중독 예방 등을 위한 간식지도 및 관리(방학 중 방과후 과정 급식 포함)

. 당일 제공 간식 중 1인 분량(150g이상) 냉동실(-18이하)에서 144시간(6) 보존식 보존

 

 

 

. 유아 평가

- 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돕기 위하여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유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

. 방과후 과정 운영 평가

- 방과후 과정이 유아놀이 중심으로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평가

놀이시간을 충분히 운영하였는지, 유아 주도적인 놀이와 배움이 이루어지고 있는지, 놀이 지원이 적절한지 등의 평가

. 방과후 과정 운영 결과 학부모 설문 조사

1) 방과후 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(만족도) 조사 실시

2)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를 다음 방과후 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

 

 

 

 

 

 

\

728x90
LIST